혈소판수치가 낮으면 피곤해

우리가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다치거나 어떤 물건에 의해 다쳐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연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큰 출혈이 아닌 이상 피가 멎게 되는데요, 이것이 우리 몸이 작용하는 엄청난 방어능력이라고 합니다.

 

 

피가 멎는것도 우리 몸이 하는 작용이라고 했는데요, 바로 혈소판이 이런 작용을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혈소판 하면 너무 전문용어 같아서 어떤건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백혈구나 적혈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물론 세포는 아니지만 우리몸에서 지혈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고해요.

 

혈소판?

 

 

 

혈소판은 세포는 아니라고 했는데요, 그러면 무엇일까요? 혈액의 일종이자 혈액의 구성성분중 하나라고 합니다. 우리가 헌혈을 할때보면 혈소판이라는 용어를 본적이 있을거에요.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성분인데 이것이 일상생활에서 크게 작용하고 있는걸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해요. 예로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코피가 났을때도 피가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르게 되며 외상에 의해 피가 흐르는 경우에도 피가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른다고 합니다.

 

이처럼 혈소판은 출현이 생긴 부위에 나타나 지혈을 위한 일을 하기 시작하는데 매우 빠른 시간안에 상처를 막아준다고해요.

 

혈소판 정상수치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혹시나 생명에 지장이 갈까봐 엄청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럴 정도는 아니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분명히 안좋은건 맞기 때문에 정상수치가 어느정도인지는 확실히 알아두는게 좋다고해요.

 

 

혈소판 정상수치는 혈액 1mm제곱당 15만~40만개로 엄청 많은데요,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10만개 이하라고 합니다. 만약 이것보다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악성빈혈, 백혈병, 특발성혈소판감소증등 여러가지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우리가 큰 질병에 안걸리기 위해서는 혈소판수치가 낮을때의 증상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금더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한번 보시죠.

 

1. 만성 피로

 

 

 

흔히 직장인들에게 나타나는 만성피로가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뭔가 큰 행동을 하지도 않았고 어제 잠도 충분히 자서 전혀 피곤할 이유가 없는데 피곤하다면 혈소판 수치가 낮다고 의심할 수 있다고해요.

 

의사들도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하루종일 아무 이유없이 피곤해 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수치가 생각보다 더 낮으면 하루는 물론 수일동안 몸이 계속 피곤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업무에 지장이 생겨 결국 스트레스로 이어진다고해요.

 

2. 식욕감퇴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은것은 우리가 건강하다는 증거인데요, 식중독에 걸렸다가 회복했을때도 음식이 잘 넘어가면 다 나은거라고 판단하는것과 같습니다.

 

식욕이 돌아왔다는것은 우리 몸이 음식물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는것인데요, 이와 반대로 먹고 싶은 욕구가 없다면 우리 몸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혈소판수치가 낮은거라 합니다.

 

3. 발진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생겨나는 증상중 가장 스트레스 받는게 바로 발진입니다. 피부에 생겨나는 발진은 팔부터 시작해서 등, 몸등 전신에 퍼지기 시작하는데요, 여름철에 발진이 생기면 외출하지도 못할정도로 피부가 변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동그란 형태의 보라색 계열의 발진이 생겨난다고 해요.

 

4. 부상

 

 

 

격한 스포츠를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쉽게 다치게 되는데요,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별거 아닌 외상에도 부상과 같은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이것을 타박상이라고 하는데 물리적인 충격이 있어야 하는데 그 강도가 낮음에도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혈소판수치가 낮으면 운동을 최대한 가볍게 하거나 30분 안으로 무리하지 않게끔 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혈소판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게 놀랍죠? 이를 회복하기 건강한 음식을 먹어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이 풍부한 오렌지나 자몽, 피망, 딸기, 콩나물, 블랙베리, 크랜베리, 시금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