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운동요법 매켄지가 최고

최근 컴퓨터 업무를 보는 사람이나 스마트폰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기존 40~50대에 많았던 목디스크 환자가 10대, 20대에서도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은 아닌데요, 그만큼 평소 습관이나 자세가 나쁘다는것을 말해줍니다.

 

 

목디스크는 목이 불편하거나 뻐근할 경우 의심을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일자목이나 거북목 진단을 받게됩니다. 이것도 목디스크의 일종인데요, 오래 방치할 경우 만성이 되어 치료하기 힘들거나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은 후유증이나 재발률이 있어 좋지 않은 방법이어서 운동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운동요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정확한 자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매켄지 신전 운동

 

 

 

목디스크 운동요법 첫번째는 유명한 매켄지 신전 운동입니다 직장에서도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으로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허리를 올바르게 펴줍니다. 허리를 필때 주의할것은 활처럼 휘도록 펴는것이 아니라 최대한 벽에 붙었을때 일자처럼 붙을 수 있도록 펴주는것입니다. 이것은 벽에 기대어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슴을 펼치듯이 끝까지 열어줍니다. 이때 등뒤에 있는 날개뼈가 서로 만날만큼 최대한 펴줘야합니다. 이후 턱을 올리면서 목을 천천히 뒤쪽으로 넘겨줍니다. 이때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날텐데 그렇다면 제대로 하고 있는것입니다.

 

2. 이마로 공 밀기

 

 

두번째 운동도 간단한데요, 집에 말랑말랑한 제품이나 공같은 것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공이 있다면 가장 좋은데 이것을 이마에 갖다댄후 벽에 붙여 밀면서 턱을 가슴팍쪽으로 당겨주는것입니다. 이때 당긴 자세를 그대로 15초정도 유지하는게 좋으며 30회정도 반복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때도 당연히 서있는 자세가 올바라야 하며 굽어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된 목디스크 운동요법

 

 

방송에서도 공개되었지만 목디스크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운동방법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가르쳐준 것이지만 아직도 제대로된 정보가 없는 편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매켄지 신전 운동과 공밀기 외에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어떤 운동을 하면 안되는지 말씀드릴게요.

 

1. 턱 당기기

 

 

 

가만히 서있는 자세에서 턱을 당기는 운동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운동요법으로 소개되었지만 이것은 잘못된 것으로 오히려 목디스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 턱을 당기면 뭔가 통증이 완화되는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미래에는 디스크를 더욱 손상시키게 되는 동작이라 합니다.

 

2. 손으로 고개 젖히기

 

 

 

이것은 물리치료를 행할때 한번씩 해봤을텐데요, 이런 동작도 목디스크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동작이라고 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목이 꺽이는 형태의 동작들은 다 위험하다고 하네요. 매켄지 신전 운동을 보면 목에 직접적으로 가하는게 없고 단지 고개를 들어올리기만 합니다.

 

 

이것이 포인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손바닥으로 고개를 좌우, 상하로 밀면서 스트레칭을 하고 있습니다. 이 동작들은 매우 잘못된 것으로 절대 하면 안됩니다.

 

옆으로 당기거나 아래로 당기거나 옆으로 누르거나 뒷머리를 누르는등 이런 동작들은 무조건 피해주어야 합니다.

 

 

 

정리를 해보면 목디스크 운동요법은 매켄지 신전 운동만 해도 충분하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실제 박사들이나 연구진을 통해서 발표되었기 때문에 신뢰를 가져도 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매일 했을때 효과가 나타나니 조금씩 해보고 안된다고 말하지 마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